남한산성역사문화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배리어 프리, Barrier Free) 인증’ 달성

송민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6 00:56:10
  • -
  • +
  • 인쇄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본 인증(우수등급) 획득
모두를 위한 열린 공간 실현, ESG 가치 실천 사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본인증서_남한산성역사문화관.(사진=경기문화재단)
[경기도 세계타임즈 = 송민수 기자] 경기문화재단 남한산성역사문화관은 문화시설로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배리어 프리, Barrier-Free)‘ 본 인증(우수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은 남한산성역사문화관이 모든 이용자에게 차별 없는 접근성을 보장하고,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실이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주관하는 국가 인증 제도로, 고령자·장애인·임산부·아동 등 교통약자를 포함한 누구나 불편 없이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건축물의 설계·시공·관리 전반을 종합 평가하여 부여된다.

남한산성역사문화관은 △전시실 및 편의시설의 무장애 동선 확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안내·편의 서비스 확충 △안전과 접근성을 고려한 환경 개선 등을 통해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 더불어 전시 공간에는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CUD)을 적용하고 촉각체험물을 마련해,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용자가 누구나 동등하게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번 성과는 남한산성역사문화관이 “모두에게 열린 문화시설”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건축물 환경에서의 무장애 구현과 전시·정보 접근성 확대까지 아우르며, ESG 경영의 가치를 충실히 실천한 사례로 평가받는다.

남한산성역사문화관 관계자는 “이번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은 단순한 시설 개선이 아니라, 모든 관람객이 차별 없이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우리의 약속이자 실천”이라며, “앞으로도 ESG 가치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문화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경북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