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장 조태용·외교장관 조태열 지명 안보실 3차장 신설

이채봉 기자 / 기사승인 : 2023-12-19 17:10:39
  • -
  • +
  • 인쇄
조태용 초일류 정보기관 되도록 온 힘, 조태열 안보·번영 토대 튼튼히
안보실 3차장은 공급망 사령탑 안보실장은 인사청문회 때까지 조태용이 역할

[세계타임즈 = 이채봉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조태열 전 주유엔 대사를 각각 지명했다.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김 실장은 조태용 후보자는 외교부 1차관, 안보실 1차장 및 주미대사 등 핵심 요직을 두루 거친 외교·안보 분야 전략가라며 특히 대미 관계와 대북 안보 문제에 모두 정통하고 경륜이 풍부하다고 말했다.김 실장은 그동안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빈틈없는 안보 태세를 구축하는 등 큰 성과를 보여줬다며 국정원장으로서도 안보와 정보 역량을 한단계 높여줄 것이라고 기대했다.김 실장은 조태열 후보자는 정통 외교관 출신으로 통상교섭조정관, 주제네바 대표부 차석대사 주스페인 대사 등을 지내 양자 및 다자외교 경험이 풍부하다며 특히 경제통상 분야에 해박하다고 설명했다.김 실장은 경제와 안보가 복합적으로 얽힌 국제 환경 속에서 후보자가 가진 경제통상 전문성과 외교적 감각은 우리나라가 직면한 다양한 외교 현안을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태용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와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


조태용 후보자는 국정원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최일선에 서 있는 국가의 중추적 정보기관이라며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조 후보자는 청문 절차를 거쳐 국정원장을 맡게 된다면 온 구성원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서 국정원이 세계 어느 정보기관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초일류 정보기관이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조태열 후보자는 미·중 전략 경쟁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가 요동치면서 안보와 경제의 경계까지 허물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지정학적 균열에 대응하는 시대에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돼 어깨를 짓누르는 듯한 중압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조 후보자는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었지만, 공직이라는 게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나라의 부름이 있으면 소명에 따르는 것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정식 임명된다면 엄중한 대외 환경을 지혜롭게 헤쳐가며 우리 외교의 입지와 전략적 공간, 활동 영역을 늘려 국가 안보와 번영의 토대를 튼튼히 하는 데 헌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대통령실은 국가안보실 산하에 경제안보를 담당하는 안보실 3차장직을 신설키로 했다.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1차장은 외교, 2차장은 국방, 3차장은 경제안보를 담당한다며 외교와 경제 관계가 무너지고 있고, 특히 과거 자유무역주의에서 평온하던 국제 경제질서도 지각변동이 일어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공급망도 중요하기 때문에 사령탑의 역할을 해줘야겠다는 차원에서 3차장을 신설할 것이라고 밝혔다.후임 안보실장은 추후 결정하고, 인사청문회까지 조 실장이 그 역할을 수행키로 했다.대통령실 관계자는 안보실장이라는 자리가 워낙 중요하고 위중하기 때문에 조 실장이 내정은 됐지만 청문회 때까지 계속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좀 더 인선을 검토한 다음에 준비되는 대로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경북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