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문정역 광장에 서울아레나 공연 생중계 인프라 '커넥티드 라이브' 도입

이장성 / 기사승인 : 2026-02-05 13:30:48
  • -
  • +
  • 인쇄
- 도심 곳곳에서 즐기는 서울아레나 생중계로 공연 접근성 대폭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
- 올 상반기 송파구 문정역 선큰 광장에 시범 설치… 주요 거점으로 단계적 확대
- 서울아레나, 물리적 공간을 넘어 K-POP 산업 파급효과 극대화 거점으로 도약
- 市 “커넥티드 라이브 공연장 추가 조성 적극 추진…서울을 K-POP 성지로”
[서울 세계타임즈=이장성 기자] 내년 상반기 개관 예정인 ‘K-POP 전용 공연장’ 서울아레나(창동 1-23, 24 일대)의 공연을 송파구 문정역 광장에서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게 된다.

 

▲ 서울아레나 커넥티드 라이브 공연장(문정) 조성예시

 

 서울시와 ㈜서울아레나는 서울아레나에서 개최되는 K-POP 공연을 서울 곳곳에서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는 ‘커넥티드 라이브(Connected Live)’ 구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커넥티드 라이브’는 기존 공연장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 서울아레나의 실시간 공연을 다양한 지역거점으로 송출해 여러 공간에서 동일한 공연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오는 3.21.(토)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방탄소년단(BTS) 컴백 공연을 넷플릭스 실시간 생중계로 전 세계 190여 개국에 송출하듯, 서울아레나의 공연도 커넥티드 라이브를 통해 서울 곳곳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된다.


<올 상반기 송파구 문정역 선큰 광장에 시범 설치… 주요 거점으로 단계적 확대>
 

 우선 올 상반기 송파구 문정역 선큰 광장(문정역 3번 출구)에 대형 LED 미디어 스크린을 설치해 단순 보행위주로 이용되던 광장을 새로운 문화명소로 전환시킴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서울시는 광장 등 공공공간의 공연 인프라 구축을, ㈜서울아레나는 창동에서 개최되는 공연의 실시간 송출을 전담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 문정 운동정원(스포츠가든) 광장 투시도(안)

 

 시는 이번 커넥티드 라이브 도입을 기존 문정역 선큰광장을 체육·문화 여가 공간으로 재정비하는 ‘문정 운동정원(스포츠가든) 광장’ 조성 사업과 연계함으로써 문정역 광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한다.

 서울시와 ㈜서울아레나는 문정역 시범사업을 통해 ‘커넥티드 라이브’ 운영모델 및 사업구조를 구축한 뒤 남산, 한강공원 등 서울 주요 공공공간으로 사업대상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시는 커넥티드 라이브 공연장 조성을 통해 공연 접근 장벽을 낮춤으로써 국내·외 풍부한 관람수요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경제적·물리적 제약으로 문화생활 향유가 어려운 사회적 약자와 외국인 관광객 등 누구나 K-POP 공연 문화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K-POP 열풍 속에서 지속 제기돼 온 좌석·티켓팅 한계 등 접근성 및 공연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글로벌 음악산업의 허브이자 문화와 동행하는 ‘매력특별시 서울’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창규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서울아레나에서 시작되는 K팝의 열기가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어 서울을 명실상부 ‘K팝의 성지’로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며 “누구나 소외 없이 수준 높은 문화 경험을 누리도록 제2·제3의 커넥티드 라이브 공연장 조성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경북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